티스토리 툴바



불로초 I :  L-아르기닌(L-Arginine)
L-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을 분비한다.
사회가 발달할수록 일확천금을 버는 것은 어렵다. 한국도 사회체계가 선진국형으로 자리잡으면서 70년대나 80년대와 같은 벼락부자 신화를 사라져가고 있다. 자본주의 사회가 안정된다는 의미는 돈 많은 집에 태어나야 부자로 살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. 저축하고 열심히 일해서는 먹고 살 수는 있어도 부자나 재벌이 될 확률이 극히 희박하다.
자본주의 사회의 꽃인 미국에서는 신분이 바뀌려면 3대가 걸린다고 한다. 그러나 단번에 신분상승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있다. 로또 당첨, 재벌과의 결혼 그리고 스포츠 스타로 떠오르는 것이다. 스포츠 스타가 되면 돈과 명예가 한번에 들어온다.
많은 흑인과 하류층들이 인생반전을 꾀하며 프로스타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게 미국의 현실이다. 스포츠 영웅이 되려는 그들은 때로는 금지약물을 복용도 한다. 스테로이드 제재가 그 것이다.
그러나 문제가 되지 않으면서 효과가 있는 약물도 있다. 비로 아르기닌이다. 이를 복용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세 배로 높아져 근육이 잘 발달한다. 또 체지방도 감소되고, 치료 및 회복률이 높아져 경기력 향상으로 나타난다. 일부에서는 아르기닌이 성장 호르몬 수치를 1,000%까지 올리고, 다량으로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주장도 한다.
L-아르기닌은 크레아틴 생성과 관계가 있다. 크레아틴은 인산염과 결합하여, 웨이트 리프팅이나 단거리 질주와 같은 폭발적인 힘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의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.
사람의 성장호르몬(Growth hormone)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. 체내에서 뼈, 연골 등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한다. 청소년기에는 뼈의 길이 성장과 근육의 증가 등 성장을 촉진한다. 성인이 된 후에는 교원질(콜라겐)을 증가시켜 연골, 인대, 뼈 등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의 탄력과 수분을 유지하게 한다. 노화에 의해 성장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교원질이 감소하여 관절 및 뼈가 약해지고 피부의 탄력이 약해져 주름이 생기게 된다.
성장호르몬은 분비를 촉진하는 소마토리베린(somatoliberin)과 분비를 억제하는 소마토스타틴(somatostatin)이란 물질에 의해 조절된다. L-아르기닌은 소마토스타틴을 억제함으로써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.
L-아르기닌은 복용은 성장호르몬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 할뿐만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킨다. 한 연구에 따르면 L-아르기닌 복용 30분 후에 30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면 훨씬 더 많은 양의 체지방이 분해된다.
L-아르기닌을 공복시에 복용하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더 많으므로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, 당지수(GI:glycemic index)가 높은 음식이나 음료수를 복용하게 되면 그 효과가 감소된다.
L-아르기닌을 복용할 때 오르니틴(Ornithin)과 라이신(Lysin), 글루타민(glutamine) 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훨씬 많은 양의 성장호르몬을 분비하게 한다.
L-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 노화를 방지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.
   -  Written by Dr. Hong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
Creative Commons License
Posted by 02-744-0018 웅선크리닉 Dr.홍